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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명 : 장석우 소장

조회수 : 8151  

 제목 : [행복컬럼]정말 내 자식이지만 왜 저럴까?
       
 

정말 내 자식이지만  왜 저럴까?
 

"정말 이해가 안된다."
"내가 낳은 자식인데도 도대체 이해 할 수가 없다."
"어떻게 저런 자식을 낳았을까?"

부모코칭을 하다 보면 흔히 하시는 말씀입니다.
 
이 경우 주로 오랫동안 부모자 자녀간에 갈등이 있었고 깊은 상처와 불신이 가득하게 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와 똑같을 수는 없고 오히려 다른 성격유형과 행동유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차이는 때로는 상대방에 대한 편견과 판단을 하게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은 자기와 다른 생각, 다른 행동을 하는 아이에게 나쁜 것이라고 강조하며 부모님의 생각과 행동을 강요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자녀도 처음에는 따라 하려고 하지만 잘 되지 않고 결국 타고난 기질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부모님은 고함이나 욕설 심지어는 물리적인 체벌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물리적인 체벌의 강도가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부모님이 이성을 잃을 정도로 화나야 그제서야 조금 변화하려고 하지만 결국 몇 일 못 가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사람을 효율적으로 알기 위해 오래 전부터 유형별을 나누었습니다. 최근 이런 성격유형검사의 대표적인 것은 바로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MBTI)입니다.

MBTI는 4가지 지표를 이용해서 성격을 16개 유형으로 나눕니다. 즉, 외향과 내향, 감각과 직관, 사고와 감정, 판단과 인식으로 구분되며 이것을 의해 유형별의 특징을 구분하게 됩니다.

성격은 타고난 기질에 바탕을 둔 것으로써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고 MBTI학자들은 주장합니다.


또 다른 검사는 행동유형검사인데 1970년대 미국 장가이어 박사에 의해 개발 되어진 DISC행동유형 검사가 있습니다.


사람의 행동을 크게 속도와 가치의 수직, 수평 축으로 구분하여 총 4개의 유형이 구분되는 것이 DISC행동유형입니다.

유형의 종류는 주도형과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으로 구분됩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같은 사람이란 없습니다.

같은 성격유형 및 행동유형이라도 환경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사람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고 고유의 성질이 있다는 것입니다. 개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과거 획일화된 교육보다는 개개인의 자질을 살려서 교육의 성과를 올리는 것이 근대화된 교육방법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자녀를 향해 나와 같지 않다고 해서 화를 내거나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를 인지하되 그 장점을 파악하고 살려나가는 지혜로움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방법이 바로 코칭입니다.


코칭은 약점에 포인트를 맞추기 보다는 강점에 포인트를 맞추어 강점으로 약점을 커버하도록 하는 탁월한 인재개발기술입니다.


성격유형은 사람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사람의 유형을 한 눈에 알아보기 힘든 어려움이 있고 잘 변하지 않는 고유 기질이란 전제가 바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을 바꾸기 보다는 이해하는 차원으로 상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행동유형은 비교적 행동지표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습관화가 되면 변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칭은 주로 MBTI보다는 DISC검사지를 잘 활용하는 이유도 변화를 유도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나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전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활용면이 넓습니다.
 
앞으로 DISC를 통해 자녀의 올바른 교육방법과 대화방법을 연속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그리하여 주도형과 사교형 그리고 안정형과 신중형의 특징은 어떠한지 그리고 나와 다른 유형인 자녀 또는 부모를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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